中 ‘동해 뱃길’ 진출 본격화… 3·4호 부두 30년 공동관리
북한이 나진항에 이어 청진항도 중국에 열어줬다. 북·중 경제협력 강화를 통한 중국의 동해 뱃길 활용이 가속화될 전망이다.10일 중국 옌볜일보에 따르면 지린(吉林)성 투먼(圖們)시의 민영기업인 옌볜하이화(延邊海華)그룹은 지난 1일 평양에서 북한항만총회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청진항 해운항만합작경영회사를 공동 설립했다.
양측은 이번 계약에서 연간 물동량 처리능력이 700만t인 청진항 3·4호 부두를 30년간 공동 관리·이용하기로 합의했다. 북측은 부두와 화물적치장의 30년간 임대료에 해당하는 612만 유로(약 87억원)를 자본금으로 출자했고, 중국 측은 하역 설비와 항만건설기재 등에 943만 유로를 투자했다.
양측은 이사회 설립과 이윤 분배 등 세부규칙도 정했으며, 2015년까지 청진항 합작경영회사의 항구 화물 운송량을 100만t 이상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신문은 합작경영회사가 북한 청진항 건설을 촉진하고 항만을 종합적으로 이용해 ‘항구를 빌려 바다로 나가는’ 중국의 전략 추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중국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의 촹리(創立)그룹은 2008년 나진항 1호 부두 사용권을 확보한 바 있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12-09-11 8면